안녕하세요. 국내 인사사무소 창업자격을 취득한 박OO입니다.
멘토님의 도움으로 생각보다 쉽게 끝낼 수 있었습니다.
오늘은 이에 대한 이야기를 해볼 테니, 같은 목표를 갖고 계신다면 끝까지 읽어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인사사무소 창업 조건을 살펴보니 우선 7~10평 정도 규모의 사무실이 있어야 했다.
그리고 관련 자격증을 준비하거나 일정량의 업무 경험을 쌓으면 구축할 수 있는 시스템이었다.
대표적인 예로는 공무원, 교사, 진로상담사, 사회복지사로 2년 간 근무한 기간이 있습니다.
사회복지사 종류는 다양했지만 내 상황에 맞는 사람이 없어서 새로 준비해야 했어요. 어떤 것이 가장 빠르고 쉬울까 고민하던 중, 먼저 해본 지인에게 물어보니 대부분 사회복지사 2급을 취득해 요건을 충족했다.
자격증 취득에 도움을 주신 멘토와 연결되어 설명을 들을 수 있었습니다.
이 라이센스를 발급하기 위해서는 두 가지 조건을 만들어야 했습니다.
[전문대 이상 졸업 학위 보유][전공 필수 과목 17개 이수]별도의 국가시험을 치르지 않고도 국가시험에 쉽게 합격할 수 있었습니다.
저는 고등학교 졸업장으로 준비했기 때문에 둘 다 해당되지 않았습니다.
하지만 당시 직장을 다니고 있었기 때문에 직접 대학에 다니는 것이 현실적으로 부담스러웠습니다.
그러자 선생님은 걱정하지 말라고 하시며 ‘시스템을 추천해주셨다.
집에서 온라인 수업을 들으면 인사사무소 창업에 필요한 자격증을 취득할 수 있다고 하더군요.
교육부에서 주관하는 학점은행제라는 강좌였습니다.
고등학교 졸업 이상의 학력을 가진 사람이라면 누구나 제한 없이 자유롭게 이용할 수 있었고, 국가에서 운영하는 제도이기 때문에 일반 대학과 동일한 효과의 졸업장 취득도 가능했다.
어쨌든 수업은 모든 학생을 위해 만들어졌습니다.
난이도가 쉬우므로 진입장벽이 낮다고 생각했고, 입장시간도 정해져 있지 않아서 일정에 맞춰 시작할 수 있었습니다.
또한, 학점제이기 때문에 역량에 따라 기간 단축이 가능해 빠르게 성과를 낼 수 있었습니다.
원래는 2년이었습니다.
수년이 걸린다고 했는데, 단 1년 만에 이 프로그램을 마칠 수 있었습니다.
비용도 일반대학의 1/6 수준이어서 경제적 부담을 줄일 수 있었습니다.
내 상황에서는 좋은 선택이라고 생각해서 멘토에게 말했다.
일정을 받고 본격적으로 수업을 준비했어요.
제가 인사청 창업자격 취득 시 수강한 강의는 시간표도 없고 모두 녹화된 강의였습니다.
매주 정해진 기간에 업로드가 되었고, 2주 이내에 시청하시면 자동으로 참석등록이 되어 중간에 끊어도 주말에 몰아보기가 가능했습니다.
문제가 없었습니다.
컴퓨터, 노트북, 휴대폰 등 원하는 곳 어디에서나 수강할 수 있어 시간과 장소에 제약이 없어 업무를 병행해야 한다는 부담감도 없었습니다.
다만, 이 과목도 대학교 과목이다보니 중간고사, 기말고사, 과제, 토론, 메모 등이 많습니다.
평가요소를 거쳐야 했고, 일정한 성적을 얻지 못하면 재수강을 해야 했습니다.
실패로. 그래서 저는 개별적으로 공부하고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열심히 공부해야 했는데, 멘토님이 따로 처리해주셔서 위 일정에 대한 걱정 없이 최소 이수 기준을 충족할 수 있었습니다.
혼자 준비하시는 분들은 이런 식으로 운영된다는 점 알아두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현장실습 세미나 교육
이론과목을 모두 이수한 후 현장실습에 들어갈 수 있었습니다.
유일한 대면 수업이라 집 근처에서 하면 좋겠다고 생각했는데, 멘토님께서 집 근처에 있는 기관 목록을 정리해 주셔서 수월하게 진행할 수 있었습니다.
총 160시간이 완료되었습니다.
가져가야했고 주말과 평일 중에 선택할 수 있었어요. 주중에 일을 하다보니 휴일에만 참석하기로 했고, 별 문제 없이 준비할 수 있었습니다.
세미나 교육에도 참석해야 했는데, 평생교육원에 직접 참석하고 중간점검도 하게 됐다.
그것은 하나의 과정이었습니다.
처음에는 힘들고 힘든 일정이 아닐까 걱정했는데, 교육직원분들이 친절하게 지도해주셔서 생각보다 쉽게 마칠 수 있었습니다.
이로써 인사사무소 창업에 필요한 사회복지사 2급 자격증을 취득하게 되었습니다.
개인적으로 신용은행제도를 이용했는데 장점이 많은 제도인 것은 사실이지만, 알아야 할 정보가 너무 많아서 혼자서 준비하기는 어려웠을 것입니다.
그런데 도움을 받았습니다.
선생님이 계시기 때문에 이런 걱정은 안하셔도 될 것 같아요. 저 역시 아무런 정보가 없었지만, 모든 과정을 쉽게 완료할 수 있었습니다.
중요한 일정이 있으면 미리 알려주셨고, 중간에 어떤 평가 요소도 거치지 않고 문제 없이 진행할 수 있었습니다.
.무엇보다 마지막에 해야 할 행정절차를 모두 잘 챙겨주셔서 감사했던 기억이 납니다.
같은 목표를 가지고 있지만 혼자 하기 어렵다면 아래에 멘토 정보를 남겨드릴 테니 궁금한 점은 무엇이든 물어보세요. 집에서 인사사무소를 시작하기 위한 조건을 얻는 방법에 대한 이야기는 여기서 마치겠습니다.
끝까지 읽어주셔서 감사하고 좋은 결과 있으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