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동산의 경제적 물리적 개념에 대해 공인중개사 공부 2일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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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인중개사 시험 공부 둘째 날에는 부동산에 대한 경제, 물리적 개념이 나오며, 처음인데도 꽤 자주 나오는 복잡한 개념인 부동산도 나옵니다.

이제 익숙해졌으니 조금씩 양을 늘려나가야겠습니다.

미라클모닝과 함께 일상에 지장을 주지 않고 한걸음씩 나아가고 있습니다.

알아두면 좋은 부동산 중개인으로서 부동산의 경제적, 물리적 개념을 공부하는 2일차새생명조각가 이지원

부동산의 경제 개념

자산과 부동산은 시장경제에서는 누구나 소유하고, 자유롭게 사용하고, 처분하고, 이익을 얻을 수 있기 때문에 경제적 가치가 큰 자산으로서의 성격이 강합니다.

따라서 자산이란 개인이나 기업이 소유하고 있는 경제적 가치를 지닌 유형 또는 무형의 재산을 말합니다.

자본과 토지도 생산요소이지만 이를 자본이나 자본성장의 수단으로 보는 견해가 많다.

특히 주택은 소비자자본이라 불리며 자본재와 구별된다.

여기서 자본재란 토지와 노동 이외의 재화를 생산하는 데 사용되는 재화를 말합니다.

그래서 경제학에서 토지는 인간이 만든 것이 아니기 때문에 자본재에 포함되지 않습니다(사람이 만든 것이 아니라 이미 자연이 만든 것입니다). 부동산 활동에서 토지는 종종 자연자본 역할을 합니다.

생산을 해야 하는 기업의 관점에서 토지는 다른 자본재와 마찬가지로 임대하거나 구매해야 하는 재화이다.

따라서 토지는 기업의 입장에서 자본재의 성격을 갖는다.

생산요소인 토지는 노동, 자본과 함께 생산요소 중 하나이다.

생산요소로서 토지는 제품을 생산하는 데 필요한 토지를 제공할 뿐만 아니라, 자연이 제공하는 양식자원, 섬유, 건축자재, 광물, 에너지자원 등의 원자재를 공급하는 역할도 합니다.

전통적으로 생산요소는 노동(인적자원), 자본생산 물질자원, 토지는 천연자원으로 분류된다.

생산요소로는 인간이 필요로 하는 재화와 서비스를 생산하는 데 필수적인 요소이다.

소비재와 토지는 생산요소와 생산재의 특성을 가지면서도 동시에 인간생활에 편의를 제공하는 최종소비재의 특성도 갖고 있다.

토지는 내용연수가 없으나, 용도면에서 주거용지, 건축용지, 공장용지, 공원용지 등 다양한 개량형 토지가 건설되면 다른 용도로 사용할 수 없으므로 토지의 활용도가 높다고 할 수 있습니다.

최종 소비자 제품의 특성. 부동산은 소비재이자 시장에서 거래되는 상품입니다.

부동산 자체는 지면에 고정되어 이동할 수 없으나 그 소유권은 시장에서 유통된다.

이는 부동산과 화폐의 교환, 그리고 다시 소유권과 화폐의 교환이라는 형태로 시장에 나타난다.

간단히 말해서, 제품은 판매 대상이 되는 것입니다.

부동산의 물리적 개념

부동산의 물리적 개념은 크게 자연, 공간, 위치, 환경으로 나누어진다.

첫째, 자연과 토지는 간단히 자연환경으로 정의할 수 있다.

자연환경이란 햇빛, 바람, 기후, 하천, 하천, 지하자원, 토양 등을 말한다.

천연물인 토지는 공급이 제한되어 있어 경제이론의 원리를 적용하기 어렵다.

활용에 있어서도 국가적 차원의 합리적인 조정이 필요하며, 특히 사회성과 공공성이 강조된다.

다음은 공간이다.

첫째, 부동산은 수평공간, 공공공간, 지하공간 등 입체공간으로 구성된다.

수평적 공간, 즉 지표면과 관련된 무리면적, 농경지, 계곡, 평야 등을 말한다.

다음 공공공간이란 공공을 향하여 뻗어 있는 주택, 건물, 상점, 기타 공간을 말합니다.

마지막으로 지하공간은 지상에서 지상으로 향하는 공간을 말한다.

즉 지하공간이다.

고층빌딩의 증가와 복합빌딩의 등장으로 부동산에서 공간의 개념은 그 중요성이 더욱 커지고 있습니다.

또한 고가도로, 지하철, 터널 등도 3차원 공간의 개념과 관련되어 있다.

부동산의 자산가치는 수평공간, 공중공간, 지하공간 등 입체공간 개념의 가격을 기준으로 평가된다.

마지막으로 부동산 소유권은 공간적 범위에 따라 지상권, 지하권, 공중권으로 구분된다.

표면적부터 시작해 보겠습니다.

토지 소유자가 토지를 독점적으로 사용하여 농작물을 재배하거나 건물을 지을 수 있는 권리를 말합니다.

다음 지하권은 토지 소유자가 지하 공간에서 이익을 얻거나 사용할 수 있는 권리입니다.

그러나 우리나라에서는 채광권의 목적이 되는 광물에는 토지소유자의 소유권이 미치지 않는다.

이번 광산 채굴권에 관해 꽤 많은 이야기가 있습니다.

확인하다!
마지막으로 항공권입니다.

일정 고도까지의 공공공간을 타인의 간섭 없이 종합적으로 이용하는 것은 토지 소유자의 권리이다.

즉, 토지상의 공공공간을 타인의 방해 없이 정당한 이익의 범위 내에서 사용하고 관리하는 것은 소유자의 권리이다.

여기서 공권은 사적 공권과 공적 공권으로 구분된다.

여기서 사유공익권이란 개별 토지소유자가 일정 범위의 공공공간을 사용할 수 있는 권리를 말한다.

또한, 공중항공권은 공공기관이 공공목적의 실현을 위해 사용할 권리를 가지는 일정 범위 이상의 공공장소로서, 항공기 운항 및 전파통신 등에 사용되는 공간을 말합니다.

다음은 위치입니다.

여기서 입지란 특정 장소의 시장성과 지형을 의미한다.

, 지형을 나타냅니다.

부동산에서 입지의 중요성은 상업지구의 개념을 창시한 유명한 마샬(Marshall)이 “입지의 가치”로 표현한 바 있다.

위치와 관련된 또 다른 표현입니다.

허드는 “땅값은 경제적 임대료에 따라 결정되고, 임대료는 위치에 따라 결정되며, 위치는 편리성에 따라 결정되고, 편리성은 근접성에 따라 결정된다”고 말했다.

그리고 여기서 접근성이란 특정 목적지에 도달하는 데 있어 시간적, 경제적, 심리적 거리에 대한 부담 정도를 의미합니다.

부동산의 입지가치는 부지선정, 용도, 규모 등의 대상에 따라 다양한 최고점과 최저점을 갖는다.

또한, 토지의 입지가치는 환경적 가치와 밀접하게 연관되어 있어 경쟁적이고 보완적인 영향을 미친다.

또한, 위치가 좋은지 나쁜지에 따라 부동산의 효용성이 달라지며, 가격에도 차이가 있습니다.

즉, 목적에 맞는 접근성이 좋을수록 부동산의 입지여건이 좋아지고 그 가치도 높아지는 것이다.

그러나 물건에 대한 접근성이 좋다 하더라도 그 물건이 인간의 생명에 위험을 초래하거나 혐오감을 주는 대상이라면 그 물건의 가치를 떨어뜨리는 요인이 된다.

또한, 인간의 생활에 꼭 필요한 물건이라 하더라도 지나치게 지나치면 불리할 수 있으며, 거리도 가까워진다.

어떤 경우에는 접근성도 좋지 않습니다.

전자는 시중에 있는 집, 즉 주거용이지만, 시중에 있는 집이라면 주거용으로는 적합하지 않습니다.

후자가 가깝지만, 도로 정책 등으로 인해 일방 통행로이므로 우회해야 한다면 어떨까요? 접근성의 중요성과 평가기준은 부동산의 용도에 따라 달라진다.

그래서 주거지역에서는 쾌적함과 편리함이 있는 곳이 유리하고, 상업지역에서는 당연히 수익성이 좋으며, 공업지역에서는 생산성이 높은 곳이 유리합니다.

이제 물리적 개념의 마지막은 환경입니다.

부동산에서 환경이란 부동산을 둘러싼 자연적, 사회적, 물리적, 경제적 조건을 말합니다.

부동산은 환경의 구성요소로서 환경의 영향을 많이 받습니다.

즉, 환경은 부동산 활동을 지배하고 부동산 현상에 영향을 미친다.

부동산 활동과 현상은 환경에 의해 지배되고 영향을 받으며 적응할 수 있습니다.

부동산의 복잡한 개념

부동산 개념 중 복합개념은 유무형의 법률, 경제, 기술의 세 가지 측면을 결합한 개념으로 해석된다.

예전에 이런 일이 한 번 있었던 것 같아요. 복합개념으로서의 부동산이란 부동산을 법적, 경제적, 기술적인 측면이 복합적으로 결합된 개념으로 이해하는 것을 말한다.

조금 다르지만, 복합부동산이라는 의미도 가지고 있습니다.

토지와 토지에 있는 정착물이 각각 독립적인 거래대상이지만 마치 결합된 것처럼 취급되어 부동산활동의 주체가 되는 부동산을 말합니다.

부동산유형적 측면공학적 측면기술적 개념복잡한 개념자연적 측면물리적 측면무형적 측면경제적 측면(경제, 경영, 사회, 심리학, 지리)경제적 개념법적 측면(공법, 사법, 정치, 행정, ​​사회 규범)법적 개념 오늘 공부하세요 마지막 실재의 기원은 무엇입니까? 부동산 기간? 자, 이것으로 결론이 납니다.

미국에서는 부동산을 언급할 때 ‘부동산’이라는 단어를 자주 사용합니다.

과거 한국에서도 부동산이라는 단어보다 토지, 집이라는 단어를 더 많이 사용했던 것도 마찬가지다.

현재 부동산이라는 용어는 메이지 유신 이후 일본에서 사용되어 우리에게 전해졌습니다.

오늘 2일차 공부하자~ 공유해서 좋은 용도로 사용해도 좋지만 출처는 꼭 남겨주세요!
심혈을 기울여 만든 컨텐츠입니다.

글 : 새생명 조각가 이지원┃외식창업 시장 분석 강사 전문가┃마케터 + 온라인 부업 크리에이터┃종이책 작가┃습관 큐레이터┃동기 : 매일 새벽 3시 30분에 일어나기★책 읽기★글쓰기 ★1,100일 만에 출판작가가 됨 ★파워블로거 마케터이자 온라인 부업 전문가가 되었습니다★독서지도★행동습관교정★책쓰기 코칭★상권분석★외식창업, 상권분석 컨설팅 및 강의도 진행합니다 ★온라인 레스토랑 마케팅★온라인 수익화 디자인★이웃★친구 [강의 강연 리뷰 상담 문의] [email protected] 카카오톡 @이지원 강사 | 사업전략 기획 컨설턴트 | 원데이클래스 | 1인 창업 | 유튜브 크리에이터 | 디지털 노마드 | 남의 유익을 위해 돕는 것이 내 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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